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필기자료

정보처리기사 필기, 비전공자 합격 & 필기 공부방법 (Feat. 수제비, 시나공, 기출문제)

by 함께 공부해요 2020. 6. 8.

배너를 클릭하시면 문제를 더 깔끔하게 볼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으로 이동됩니다.

 


<네이버페이 5천원 적립 이벤트>

10/18까지 네이버페이 5,000원을 무료​로 주는

이벤트가 진행중이니 한번 확인해보세요🙏

 

 

네이버페이 포인트 5천원 무료 적립 이벤트! 모르면 손해!! (초간단)

먼저 광고성 글이 아님을 밝히고 시작할게요!😂😂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소소한 꿀팁인네이버...

blog.naver.com


안녕하세요!

3월 2일(월)부터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기 시작해서

3월 22일(일) 4월 25일(토) 두 번의 시험이

Covid-19로 연기되는 바람에 6월 6일(토)

드디어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을 본 블로겁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처럼 100문제 중

10문제 틀리고 합격했는데요!!🤩

오늘은 비전공자로써 개정된 2020년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어떻게 준비하고

공부했는지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자 그럼 오늘 포스팅의 본론으로 들어가보죠👇👇


1. 공부 방법 - 수제비★

먼저 제가 비전공자다 보니 비전공자

대상으로 책을 집필한 수제비를 선택했어요!!

(코로나로 인해, 시험이 2번이나 밀려서

결국 시나공까지 보게됐지만...ㅠㅠㅎ)

책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하면

비전공자 = 수제비 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확실히 비전공자 입장에서 바라본

수제비 정보처리기사의 접근성은....

이루 다 말할 수가 없습니다😂😂

세 가지의 이유를 꼽자면


1) 첫 번째 이유

아래 사진 오른쪽에 보이는 <두음 쌤 한마디>

두음법칙이 공부하는 내내 기억에 남는

마법같은 일이 벌어질겁니다..!!

글씨체는 잊어주세요 ^^

저것을 한번 보고 외우면

예를 들어서 OSI 계층 문제를 볼 때마다

A, P, S, T, Ne, Da, Phy

아파서 티내다 피(나다!!)를

저절로 말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되실 겁니다ㅋㅋㅋㅋ


2) 두 번째 이유

자칫 어려워 보일 수 있는 개념

비전공자의 눈높이에서 이해가능

추가 설명이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사진 속 저 많은 개념을 어떻게

머릿속으로 집어넣느냐에 대한 방법에는

각자의 방식이 있겠지만

저는 개정 전 기출문제에 자주 등장하는

거품 정렬, 삽입 정렬, 선택 정렬 이 3가지

그냥 무조건 O(n의 제곱)으로 외우고

나머지 2개의 알고리즘(퀵 정렬, 병합 정렬)

갖는 것은 무조건 O(nlogn)으로 외웠습니다😂

이걸 물어보는 문제가

정보처리기사 1·2회 필기 기출문제 21번이었죠!


3) 세 번째 이유

예상문제 바로 밑에 공부했던 내용

해설로 바로 확인해볼 수 있다는 점🤩🤩

공부했던 내용바로 다시 확인해보는 것은

추가로 더 말씀 안드려도 중요하다는게

바로 팍!! 감이 오시죠!!?

(그러실거라 생각하겠습니다..!!ㅋㅋㅋㅋ)

추가로 한 가지 더 개인적인 이유를 말씀드리면

책이 분권화돼있어서 보기 정말 편했습니다ㅎㅎ


장점

두음 법칙으로 비전공자 입장에서

정보처리기사 공부를 처음 시작하기 정말 좋고

넓은 영역의 내용수제비 필기책 만으로

공부할 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단점:

책을 초창기에 사서 그런지 많이 보이는 오타..!!

정오표가 있었지만 막상 공부할 때는

수제비 카페에 올라와 있는지 모르고

일일이 검색해서 하나하나 다 수정했네요😂😂😂


2. 공부 방법 - 시나공

저는 분권해서 나눠 보는 것을 좋아해서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책을 반으로 잘라 공부했어요😎

책이 두꺼운 만큼 내용도 알차고 무엇보다

정리된 순서가 일관돼서 보기에 편했습니다!

물론 저는 앞서 수제비 책을 2회독 하고

시나공 책을 본 거라 아는 내용들이 나와서

보기 더 편했을 수도 있습니다🤣🤣


시나공은 위에 보이는 것처럼 일단 정리

정말 잘 돼있고 "어떤 내용이 어떤 식으로 돼있다"

이게 일관돼서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는

나중에 저절로 이 잡히더라구요!

그리고 기출문제 따라잡기라고 매 Section마다

소문제가 나오는데, 공부했던 내용이 어떻게

기출문제로 나올지 을 잡게 해주는 것 같아요😮

사진에서 형광색으로 동그라미 친 건

맞아서 친 게 아니고, 다음에 빠르게 회독할 때

꼭 다시 봐야 할 문제들에 동그라미 쳤습니다🤗🤗

+ 참고로 왼쪽 사진에 있는 "하둡(Haddop)"은

정보처리기사 1·2회 필기 기출문제 92번 답이에요ㅎㅎ

정보처리기사 개정 전 기출문제로 자주 출제되던 녀석!


중요한 Section에는 그만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좀 더 많은데요.

여기서 7번 문제내용 하나 바뀌지 않고

그대로 이번 정보처리기사 1·2회 필기

기출문제 29번으로 나왔으니...

얼마나 중요한 단락인지 바로 이 오시죠?!!

 

안오시면..!! 어쩔 수 없습니다 ㅋㅋㅋㅋ

(계속 감타령해서 죄송합니다😂😂)

추가로 저처럼 ()계 / ()행 / ()정 부분의

앞 글자만 따서 집진특 등등 본인이 편하신대로

 

수제비의 두음 암기를 하신다면

시험볼 때 분명 도움될 거라 확신합니다!!ㅋㅋㅋㅋㅋ

+ 참고로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29번 문제 보고

어디선가 자꾸 생각나는 "진집특"을 기억해내서

바로 답 고르고 넘어갔습니다!!ㅋㅋㅋ


장점

책을 보자마자 정리가 잘 돼있다고 느껴지는 일관성!

깔끔한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시나공이 좀 더

본인에게 맞으실 수도 있겠네요!!🤗 (케바케)

단점

시나공 책 안에 수제비처럼 따로 풀 수 있는

100제 모의고사가 없어서 문제 수가 적습니다...

시나공은 문제보다는 빠삭한 개념위주

책을 집필한 것 같습니다😊😑


정리

본인이 IT 비전공자라면 수제비를 과감히 추천!!

하지만 IT 전공자이고 어느정도 지식이 빠삭하다면

두 가지 경우로 나뉘는데

"빠르게 중요한 개념들만 훑으며

시험 합격에만 집중 하고싶다!" = 수제비

"아니다, 나는 세세한 개념까지 공부하면서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고싶다!" = 시나공

이렇게 정리해볼 수 있겠습니다 ㅎㅎ

(주관적 견해입니다 😊😊)


3. 공부 방법 - 기출문제

2020년부터 NCS로 개정되고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예전 기출은 이제 신경 안써도 된다'라는 정보가 있는데요.

저는 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를 제외

2019년 8월 기출부터 2013년 3월 기출까지

1, 3, 4, 5과목을 빠짐없이 다 풀어봤습니다😂😂

제가 이렇게 공부한 이유


 

2020년 정보처리기사 1,2회 통합 필기시험

65번, 67번 개정 전 기출문제에서

자주 출제되던 문제인데요.

<교착상태> 개념

개정 전 기출문제 그대로 출제됐어요..!!

이번에 정보처리기사 시험이 개정되고

처음 시행된 시험이다 보니

예전 기출문제에서 많이 나온 것일 수도 있지만

문제가 출제되는 곳

HRDK(한국산업인력공단)인만큼

정보처리기사 필기 공부하는 분들이라면

저는 적어도 산인공에서 문제를 출제

"개정 전 기출문제 3개년 정도(17~19년도)

문제는 꼭 풀어보시라!"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그냥 문제를 보자마자

개정 전 기출문제를 그대로 가져온 문제들이 너무 많아

바로 찍고 넘어간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추가로 개정 전 문제들인 왼쪽 사진의 68번

가운데 사진의 62번, 71번 문제 그리고

오른쪽 사진의 20번 Hadoop 문제까지

모두 이번 정보처리기사 1,2회 통합 필기시험에

개정 전 기출문제가 그대로 나온 문제들이에요!😅😅

한번이라도 개정 전 기출문제를 푸신 분들이라면..

저런 문제들 보자마자 그냥 바로 그 자리에서 "땡큐!!!"

소리 지르고 문제 풀고 넘어가겠죠?😁😁


그럼 어떻게 개정 전 기출문제를 공부하면 되는지

제가 생각한 기준에서의 을 말씀드릴게요!!

<개정 전 필기 기출문제 푸는 법>

- 1과목 데이터베이스: 개정된 3과목 데이터베이스 구축

거의 다 연관된 문제들이고, 스키마 부분만 참고!

- 2과목 전자계산기 구조: 과감히 패스!

- 3과목 운영체제: 프로세스 및 스케줄링

UNIX 등등 참고할만한 문제 많습니다.

- 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비용 산정 기법

응집도 및 결합도 등등 참고할만한 문제 많습니다.

- 5과목 데이터 통신: TCP/IP, OSI 7계층

라우팅 알고리즘, ARP/RARP 등등의

개념을 제외하고는 안봐도 되는 개념들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20년 1,2회 통합, 3회, 4회 필기시험

기출문제와 비교해가면서 공부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0년 1,2회 통합 필기 기출문제 오답

안녕하세요!오늘은 6월 6일(토)에 본 2020년 정보처리기사 1,2회 필기시험에 대해 오답 포스팅을 하고자합...

blog.naver.com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0년 3회 필기 기출문제 오답

<정보처리기사 3회 필기시험>​1. 소프트웨어 설계[2020년 정보처리기사 3회 필기시험]1. 아래의 U...

blog.naver.com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0년 4회 필기 기출문제 오답

믿고 공부해주세요!!💪 (+ 시험지 보내주신 "스택"님 감사합니다😘) <정보처리기사 4회 필기시험> ​ 1. 소프트웨어 설계 [2020년 정보처리기사 4회 필기시험] 1. XP(eXtreme Programming)의 기본원리로 볼

wook-2124.tistory.com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총정리 (시나공, 수제비)

본 정리 글은 시나공과 수제비 필기책의 내용을 압축 요약하여 작성했기 때문에 내용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과 출제 예상문제 및 기출문제를 공부하기 위해서 책을 꼭 참고하시고,

wook-2124.tistory.com


 

정보처리기사 실기, NCS 핵심내용 정리집 (2020) 시험자료

1.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 3가지 (20년 1회 실기 기출) 구문, 의미, 타이밍 2.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프로그램의 모습, 형태, 구조가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해 정의하는 것구문 3. W3C에서 개발

www.happycampus.com

직접 구글링하면서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게끔 정리한 정보처리기사 실기 자료집입니다.
(출처: 위키백과, IT위키, MDN, 해시넷, 기출문제)

 

 

정보처리기사 필기, 실기 / 기출문제 공유 / 4회 시험일정 / 합격률

1. 정보처리기사 필기2. 정보처리기사 실기3.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공유정보처리기사 시험문제의 감을 잡...

blog.naver.com

기출문제 위 포스팅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결론

필기 공부할 때는 꼭!! 시간내서 책 1회독 후

개정 전 기출문제를 풀어보는걸 강추드립니다🥰🥰

분명 개정 후 내용과 다른 내용들도 있지만

개정되기 전까지 중요하게 나왔던 개념들도 있고

개정 후에도 중요한 개념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푼다고 손해볼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제가 IT 비전공자로써 어떻게

정보처리기사 필기 공부한 방법 참고하세요🤗🤗


<정보처리기사 필기 공부방법>

총 100문제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20문제)

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 (20문제)

3과목: 데이터베이스 구축 (20문제)

4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20문제)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20문제)

1. 정보처리기사 개정 후 1·2회, 3회 기출문제를 먼저 풀어보면서 어떤 식으로 문제가 출제되는지 을 잡는다.

- 기출문제 풀면서 정답 외의 개념들도 같이 공부하기!

ex) 정답: 료 검토 / 정답 외의 개념들: 크 스루, 스펙션 (동워인)

2. 필기책 1회독을 한다.

- 이때는 모르는 내용이 있어도 최대한 1회독 완주를 목표로 꾸준히 공부하기!

3. 2회독을 하면서 몰랐던 내용계속 헷갈리는 내용체크한다.

4. 3회독까지 할 정도면 합격 각!!

5. 최소 2개년(19년, 18년)의  정보처리기사 개정 전 기출 문제를 풀어본다.

-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에서 계속해서 빈출되는 문제들은 꼭 체크해놓기!

1과목 데이터베이스: 개정된 3과목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99% 비슷하게 연관된 문제들 ★

    (외부/내부/개념스키마 부분만 참고로 보기)

2과목 전자계산기 구조: 과감히 패스~!

3과목 운영체제: 프로세스 및 스케줄링, UNIX 등등 참고할만한 문제 多

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비용 산정 기법, 응집도 및 결합도 등등 참고할만한 문제 多

5과목 데이터 통신: TCP/IP, OSI 7계층, 라우팅 알고리즘, ARP/RARP 등등 참고할만한 문제 多

    (정보처리기사 20년 1·2회, 3회 필기시험 기출문제와 비교해가면서 공부하는걸 추천😊😊)

6. 기출문제 풀었던 걸 다시 보면서, 빈출되는 문제 및 내용틀렸던 문제 및 내용체크한다.

7. 시험보기 1주일 전부터 체크된 문제 및 내용들을 살펴본다.

8.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을 한방에 합격한다, 끝!!😎

 


이것으로 길고 길었던 포스팅을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잘못 설명드린 부분이나 질문사항

그리고 추가로 알면 좋을 공부법

댓글 남겨주셔서 같이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들 좋은 결과 있으시도록 응원하겠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NCS 핵심문제 정리 (20년, 21년 기출문제 포함) 시험자료

1.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 3가지 (20년 1회 실기 기출) 구문, 의미, 타이밍 2.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프로그램의 모습, 형태, 구조가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해 정의하는 것 구문 3. W3C에서 개

www.happycampus.com

직접 구글링하면서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게끔 정리한 정보처리기사 실기 자료집입니다.

* 출처: 위키백과, IT위키, MDN, 해시넷, 기출문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