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형상 관리 절차 __ 4-5
▶ 형상 식별
형상 관리 대상에 이름과 관리 번호를 부여하고, 계층(Tree) 구조로 구분하여 수정 및 추적이 용이하도록 하는 작업
▶ 형상 통제(변경 관리)
식별된 형상 항목에 대한 변경 요구를 검토하여 현재의 기준선(베이스 라인, Base line)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작업
▶ 형상 감사
기준선(베이스 라인)의 무결성을 평가하기 위해 확인, 검증, 검열 과정을 통해 공식적으로 승인하는 작업
▶ 형상 기록(상태 보고)
형상의 식별, 통제, 감사 작업의 결과를 기록, 관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작업
#식통감기
2) 모듈화 __ 4-11
원리 |
설명 |
정보 은닉 (Information Hiding) |
어렵거나 변경 가능성이 있는 모듈을 타 모듈로부터 은폐 |
분할과 정복 (Divide & Conquer) |
복잡한 문제를 분해, 모듈 단위로 문제 해결 |
데이터 추상화 (Data Abstraction) |
각 모듈 자료 구조를 액세스하고 수정하는 함수내에 자료 구조의 표현 내역을 은폐 |
모듈 독립성 (Module Inpendency) |
낮은 결합도와 높은 응집도 |
#정분추독
3) 예외 처리 구성 __ 4-38
구성 |
설명 |
throw |
-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될 수 없는 상황일 때 예외를 던짐 - 강제로 예외를 발생시키는 경우에 사용하는 명령어 |
try |
- 예외가 발생할 만한 코드 블록을 저장 - try { } 괄호 안에 예외 처리 대상 코드를 작성 - 블록 안에서 예외가 발생했을 때 throw 명령으로 예외를 던짐 |
catch |
- if-else문처럼 try-catch문으로 한 쌍으로 쓰임 - try안에서 throw한 예외 객체에 대한 예외 처리 - catch 블록을 예외 핸들러(Exception Handler)라고 부름 |
4) 프로토타입(Prototype) __ 4-39
- 속성과 메서드를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 또는 빈 객체에 복제, 생성하는 작업을 덜 수 있는 프로그래밍 스타일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달리 클래스를 명확히 정의하지 않아도 됨
5) 라우팅 프로토콜(Network, 3계층) ★ __ 4-85
프로토콜 |
설명 |
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 IGP(Interior Gateway Protocol)로 Bellman-Ford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는 소규모 프로토콜 - 최대 홉(Hop) 수를 15로 제한 - 거리 벡터 프로토콜이라고도 함 |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
▶ IGP(Interior Gateway Protocol)로 RIP의 단점 개선을 위해 daijkstra 알고리즘 및 Link Static 기반으로 최단경로를 찾는 대규모 프로토콜 |
BGP (Border Gateway Protocol) |
▶ 자치 시스템 간의 라우팅 프로토콜로, EGP(Exterior Gateway Protocol)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짐 - 초기에 BGP 라우터들이 연결될 때는 전체 경로를 나타내는 라우팅 테이블을 교환하고, 이후에는 변화된 정보만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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