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696, 5-4
#구정 객컴 에제
1) 구조적 방법론
-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중심의 방법론
▶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단계
#분설구테유
2) 정보공학 방법론
- 정보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계획, 분석, 설계,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Data) 중심의 방법론 → 대규모 정보 시스템 구축 적합
3) 객체지향 방법론 ★
- 현실 세계의 개체(Entity)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Object)로 만들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기계의 부품을 조립하듯이 객체들을 조립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
▶ 구성 요소: 객체(Object), 클래스(Class), 메시지(Message), 메서드(Method) 등
▶ 기본 원칙: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 추상화, 정보 은닉 → #캡상다추정
4) 컴포넌트 기반(CBD; Component Based Design) 방법론
- 기존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 컴포넌트 및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이 가능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음
- 새로운 기능 추가가 쉬운 확장성
- 개발 기간 단축으로 인한 생산성 향상
5) 애자일(Agile) 방법론 ★
- 애자일은 ‘민첩한’, ‘기민한’이라는 의미로,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하는 방법론
# XP(eXtreme Programming), 스크럼(Scrum), 칸반(Kanban), 크리스탈(Crystal) 등
#엑스칸크
6) 제품 계열 방법론
-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적합
▶ 영역공학: 영역 분석, 영역 설계, 핵심 자산을 구현하는 영역
▶ 응용공학: 제품 요구 분석, 제품 설계, 제품을 구현하는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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