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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로 제어 프로토콜(Routing Protocol) __ 20년 1, 2, 3회 기출문제
프로토콜 |
설명 |
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
▶ IGP(Interior Gateway Protocol)로 Bellman-Ford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는 소규모 프로토콜 - 최대 홉(Hop) 수를 15홉 이하로 제한 -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이라고도 함 |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 |
▶ IGP(Interior Gateway Protocol)로 RIP의 단점 개선을 위해 daijkstra 알고리즘 및 Link Static 기반으로 최단경로를 찾는 대규모 프로토콜 |
BGP (Border Gateway Protocol) |
▶ 자치 시스템 간의 라우팅 프로토콜로, EGP(Exterior Gateway Protocol)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짐 - 초기에 BGP 라우터들이 연결될 때는 전체 경로를 나타내는 라우팅 테이블을 교환하고, 이후에는 변화된 정보만 교환 |
2) 트래픽 제어(Traffic Control)
- 네트워크의 보호, 성능 유지,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그 양을 조절하는 기능으로 흐름 제어, 폭주(혼합) 제어, 교착상태 방지 기법이 있음
3) 흐름 제어(Flow Control)
- 네트워크 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송, 수신 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하는 기능
종류 |
특징 |
정지-대기 (Stop-and-Wait) |
▶ 수신 측의 확인 신호(ACK)를 받은 후에 다음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 → 한번에 하나의 패킷 전송 |
슬라이딩 윈도우 (Sliding Window) ★ |
▶ 수시 측의 확인 신호(ACK)를 받지 않더라도 미리 정해진 패킷의 수만큼 연속적으로 전송하는 방식 → 한번에 여러 개 패킷 전송 - 수신 측으로부터 송신한 패킷에 대한 긍정 수신 응답(ACK)이 전달된 경우 윈도우 크기는 증가하고, 수신 측으로부터 부정 수신 응답(NAK)이 전달된 경우 윈도우 크기는 감소함 |
4) 폭주(혼잡) 제어(Congestion Control)
- 흐름 제어(Flow Control)가 송, 수신 측 사이의 패킷 수를 제어하는 기능이라면, 혼잡 제어는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를 조절하여 네트워크의 오버플로(Overflow)를 방지하는 기능을 함
종류 |
특징 |
느린 시작 (Slow Start) |
▶ 윈도우의 크기를 1, 2, 4, 8, … 같이 2배씩 지수적으로 증가시켜 초기에는 느리지만 갈수록 빨라짐 - 전송 데이터의 크기가 임계 값에 도달하면 혼잡 회피 단계로 넘어감 |
혼잡 회피 (Congestion Avoidance) |
▶ 느린 시작의 지수적 증가가 임계 값에 도달하면 혼잡으로 간주하고 회피를 위해 윈도우의 크기를 1씩 선형적으로 증가시켜 혼잡을 예방하는 방식 |
5) 교착 상태(Dead Lock) 방지
- 교환기 내에 패킷들을 축적하는 기억 공간이 꽉 차 있을 때 다음 패킷들이 기억 공간에 들어가기 위해 무한정 기다리는 형상
6)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 __ 개정 전 기출문제
- 상호 배제(Mutual Exclusion)
- 점유와 대기(Hold and Wait)
- 환형 대기(Circular Wait)
- 비선점(Non-Preemption)
#상점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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