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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 총정리/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1과목 추가 정리: 기출문제 ★★★

by 함께 공부해요 2020. 9. 30.

1) 자료 흐름도(DFD; Data Flow Diagram) ★★ __ 개정 전 기출문제, 1, 2, 3회 기출문제

 #PTSD  Process, Terminator, Data Store, Data Flow

 

 

2) UML 확장 모델의 스테레오 타입 객체 표현 기호 __ 201, 2회 기출문제

 # <<  >>

 

 

3) 자료 사전 기호 __ 개정 전 기출문제, 201, 2, 3회 기출문제

기호

의미

=

자료의 정의: ~로 구성되어 있다(is composed of)

+

자료의 연결: 그리고(and)

( )

자료의 생략: 생략 가능한 자료(Optional)

[ | ]

자료의 선택: 또는(or)

{ }

자료의 반복: 자료 반복(Iteration of)

* *

자료의 설명: 주석(Comment)

 

 

4)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관계 또는 '부분(is-a-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 __ 201, 2회 기출문제

① 일반화                    ② 추상화                    ③ 캡슐화                    ④ 집단화

 

① 일반화(Generalization)

일반화는 객체들에 있어 공통적인 성질들을 상위 객체로 정의하고, 특수화(specialization)된 객체들을 하위의 부분형(subtype) 객체로 정의하는 추상화 방법이다.

 

② 추상화(Abstraction)

현실 세계의 물체를 객체에 사상할 때에는 현실을 그대로 객체로서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문제의 중요한 측면, 혹은 주목하고 싶은 문제의 측면을 강조한다. ,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고 객체의 가장 중요한 것에만 중점을 두어 간략화 시킨 것을 말한다.

 

③ 캡슐화(Encapsulation)

객체의 자료와 행위를 하나로 묶고, 실제 구현 내용을 외부에 감추는 것을 캡슐화라고 한다. 이렇게 캡슐화 된 객체의 행위는 외부에서 볼 때는 실제가 아닌 추상적인 것이 되므로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개념이 지켜진다.

+ 정보 은닉은 객체가 캡슐화를 통하여 내부의 데이터나 오퍼레이션의 구현 내용을 감추는 것을 말한다. , 외부에서의 무분별한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④ 집단화(Aggregation)

집단화는 서로 관련 있는 여러 개의 객체를 묶어 한 개의 상위 객체를 만드는 것이다. 집단화는 여러 개의 속성을 묶어 사용자 정의형의 엔티티를 만드는 수단으로 사용한다. 한 객체에서 하나 이상의 객체는 사용자 표정의 형이 될 때 복합 객체(composite object)라고 불린다. , 집단화는 복합 객체의 종속 성분을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들 복합 성분 클래스 관계를 통해 복합 속성 계층(composite attribute hierarchy)을 형성한다.

 

 

5)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 __ 개정 전 기출문제, 201, 2회 기출문제

 - 하향식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문서화 도구

 - HIPO 차트 종류: 가시적 도표, 총체적 도표, 세부적 도표

 - 기능과 자료의 의존 관계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음

 -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쉬움

 

 

6)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__ 개정 전 기출문제, 201, 2회 기출문제

 ▶ Coad Yourdon 방법 ★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 식별, 구조 식별, 주체 정의, 속성 및 관계 정의, 서비스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는 것

 

 ▶ Booch 방법

  -미시적(Micro)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Macro)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분석 방법

 

 ▶ Jacobson 방법

  -유스케이스(Use Case, 사용사례)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분석 방법

 

 ▶ Wirfs-Brocks 방법

  -분석과 설계 간의 구분이 없고,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서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분석 방법

 

 

7) UML의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항목 __ 203회 기출문제

 - 생명선(Life line)

 - 실행(Activation, 활성 박스)

 - 메시지(Message)

 #생실메

 

 

8) 객체지향 설계 원칙 ★ __ 개정 전 기출문제, 203회 기출문제

원칙

설명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소프트웨어의 설계 부품(클래스, 함수 등)단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함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Closed), 기능을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있도록(Open) 설계해야 함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서브타입(하위 클래스, 자식 클래스)은 어디에서나 자신의 기반타입(상위 클래스, 부모클래스)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한 클래스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않아야 함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기능(인터페이스)에는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함

DIP, 의존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쉬운 것보단 변화하기 어려운 것에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

#SOLID

 

 

9) 디자인 패턴 구성요소 __ 203회 기출문제

구성요소

설명

턴의 이름과 구분

패턴을 부를 때 사용하는 이름과 패턴의 유형

제 및 배경

패턴이 사용되는 분야 또는 배경, 해결하는 문제를 의미

루션

패턴을 이루는 요소들, 관계, 협동(Collaboration) 과정

간단한 적용 사례

패턴을 사용하면 얻게 되는 이점이나 영향

플코드

패턴이 적용된 원시코드(Source Code)

#패문솔 사결샘

 

 

10) DBC(Design by Contract, 계약에 의한 설계) __ 203회 기출문제

- 프로그램 모듈들의 책임을 문서화하는데 초점을 맞춤

- 각각의 모듈이 가져야 하는 기능만큼만 동작하도록 함

- 위의 개념들을 문서화하고 검증하는 것이 핵심임

 

 

11)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 도구 __ 203, 4회 기출문제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일부 또는 전체를 자동화하기 위한 도구

- 표준화된 개발 환경 구축 및 문서 자동화 기능 제공

- 작업 과정 및 데이터 공유를 통해 작업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증대

주요기능: S/W 라이프 사이클 전 단계의 연결, 그래픽 지원,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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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총정리 (시나공, 수제비)

<시나공> 하기 조건 * 도서 전체를 활용하지 않는다. → 일부 내용을 요약정리했습니다. ( O ) * 출처: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 강윤석, 김용갑, 김우경, 김정준 | 길벗 출판사 ( O ) * 영리목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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