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W 품질 측정을 위해 개발자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항목 __ 20년 1, 2회 기출문제
- 정확성, 무결성, 사용성 (O)
- 간결성 (X)
2) 인터페이스 보안을 위해 네트워크 영역에 적용되는 솔루션 __ 1, 2, 3회 기출문제
- IPSec
- SSL
- S-HTTP
3) 외계인코드(Alien Code) __ 개정 전 기출문제, 20년 1, 2회 기출문제
- 아주 오래되거나 참고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 작업이 어려운 프로그램
4)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 __ p.181
- 모듈 간 통신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집합으로, 복수의 프로세스를 수행하며 이뤄지는 프로세스 간 통신까지 구현 가능
대표적인 메소드 |
특징 |
Shared Memory |
- 다수의 프로세스가 공유 가능한 메모리를 구성하여 프로세스 간 통신 수행 |
Socket |
- 네트워크 소켓을 이용해 네트워크를 경유하는 프로세스들 간 통신 수행 |
Semaphores |
-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제어를 통해 프로세스 간 통신 수행 |
Pipes & named Pipes |
- ‘Pipe’라고 불리는 FIFO 형태로 구성된 메모리를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하여 통신 수행 ▶ 하나의 프로세스가 Pipe를 이용 중이라면 다른 프로세스는 접근할 수 없음 |
Message Queueing |
- 메시지가 발생하면 이를 전달하는 형태로 프로세스 간 통신 수행 |
#SSS PM
5) 정렬 알고리즘 ★ __ 개정 전 기출문제, 20년 3회 기출문제
37, 14, 17, 40 ,35
▶ 선택 정렬, PASS 3 (3회전)
- PASS 1 ▶ 37, 14, 17, 40, 35 → 14, 37, 17, 40, 35
1번째 37를 제외한 14, 17, 40, 35 중 가장 작은 수(14)와 37을 선택해서 바꿈
- PASS 2 ▶ 14, 37, 17, 40, 35 → 14, 17, 37, 40, 35
1, 2번째 14, 37를 제외한 17, 40, 35 중 가장 작은 수(17)와 37을 선택해서 바꿈
- PASS 3 ▶ 14, 17, 37, 40, 35 → 14, 17, 35, 40, 37 (정답)
1, 2, 3번째 14, 17, 37를 제외한 40, 35 중 가장 작은 수(35)와 37을 선택해서 바꿈
▶ 버블 정렬, PASS 1 (1회전) __ 보통 실기 코딩문제로 나옴
- PASS 1 ▶ 37, 14, 17, 40, 35 → 14, 37, 17, 40, 35
1번째 37와 2번째 14를 비교해서 1번째(37) > 2번째(14)가 참이라면 바꿈
▶ 14, 37, 17, 40, 35 → 14, 17, 37, 40, 35 (정답)
2번째 37와 3번째 17를 비교해서 2번째(37) > 3번째(17)가 참이라면 바꿈
3번째 37와 4번째 40을 비교해서 3번째(37) > 4번째(40)가 거짓이므로 종료(끝)
▶ 삽입 정렬, PASS 4 (4회전)
- PASS 1 ▶ 37, 14, 17, 40, 35 → 14, 37, 17, 40, 35
2번째 14를 앞의 1번째 37과 비교해서 수가 더 작다면 바꿔 삽입함
- PASS 2 ▶ 14, 37, 17, 40, 35 → 14, 17, 37, 40, 35
3번째 17을 앞의 2번째 37, 1번째 14와 비교해서 수가 더 작다면 바꿔 삽입함
- PASS 3 ▶ 14, 17, 37, 40, 35
4번째 40을 앞의 3번째 37, 2번째 17, 1번째 14 비교해서 수가 더 작다면 바꿔 삽입함
- PASS 4 ▶ 14, 17, 37, 40, 35 → 14, 17, 35, 37, 40 (정답)
5번째 35를 앞의 4번째 40, 3번째 37, 2번째 17, 1번째 14와 비교해서 수가 더 작다면 바꿔 삽입함
6) McCabe의 cyclomatic 수 __ 개정 전 기출문제, 20년 3회 기출문제
▶ Edge(선) – Node(점) + 2
→ 6 – 4(a, b, c, d) + 2 = 4
7) 소프트웨어 재공학이 소프트웨어 재개발에 비해 갖는 장점 __ 20년 3회 기출문제
- 위험부담 감소
- 비용 절감
- 시스템 명세의 오류억제
- 개발시간의 감소
8)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__ 20년 3회 기출문제
9)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__ 20년 3회 기출문제
-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 상품 개발
- 지속적인 검증 시행
-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10)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 __ 20년 3회 기출문제
- JavaScript를 사용한 비동기 통신기술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XML 데이터를 주고 받는 기술
11) 외부 스키마, 내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__ 개정 전 기출문제, 20년 4회 기출문제
▶ 외부 스키마(External Schema)
사용자의 관점에서 보여주는 데이터베이스 구조로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일부이므로 서브 스키마로고도 함
▶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
저장장치의 입장에서 데이터베이스 전체가 저장되는 방법을 명세한 것으로 단 하나만 존재함
▶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
전체 사용자 또는 모든 응용 시스템이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구조로 조직 전체의 데이터베이스로 단 하나만 존재함
12) 해싱함수 __ 20년 4회 기출문제
종류 |
특징 |
폴딩법 |
레코드 키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나눈 부분의 각 숫자를 더하거나 XOR한 값을 홈 주소로 사용하는 방식 |
제산법 |
레코드키로 해시표의 크기보다 큰 수 중에서 가장 작은소수로 나눈 나머지를 홈 주소로 삼는 방식 |
기수변환법 |
키 숫자의 진수를 다른 진수로 변환시켜 주소 크기를 초과한 높은 자릿수를 절단하고, 이를 다시 주소 범위에 맞게 조정하는 방법 |
숫자분석법 (계수분석법) |
키 값을 이루는 숫자의 분포를 분석하여 비교적 고른 자리를 필요한 만큼 택해서 홈 주소로 삼는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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