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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TIP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자세히 공부해보자! (2부: 구글 서치 콘솔, 구글 트렌드, 세션, 캠페인)

by 함께 공부해요 2021. 2. 7.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SEO: 검색 엔진 최적화(영어: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한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


 

 

세오의 브런치

Openweb디지털 마케터 | SEO와 데이터를 공부하는 ISTP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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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에서 SEO로 살아남기 1부, 생각 정리

출처: https://brunch.co.kr/@my-seo-story/1

① 진짜 SEO 자료는 '별로' 없다.

사실 네이버 블로그를 포스팅하고 있는 나 역시도 계속해서 변화하는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순위에 길들여져서 SEO의 중요성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었어요.

하지만 이것이 구글 검색 엔진으로 간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는 것은 직접 Google Search Console에 sitemap을 제출하고 Robots.txt를 제출하면서 알게 되었죠..!!


② 한 번도 SEO를 고려한 적 없는 웹사이트 구조

클론코딩으로 만든 웹 페이지를 제외하고 직접 웹 페이지를 운영해본 경험이 없는 저로서는, 아직 웹 페이지 안에서 SEO를 고려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만져야 하는지는 모르는데요..!!

하지만 SEO 관련해서 공부하면서 본 포스팅에 따르면 별도의 모바일 페이지(작업량 증대), 이미지 Alt 태그 누락, 수없이 많은 중복 태그들(meta, heading 123), 콩글리쉬 URL 등등 많은 것들이 골머리를 앓게 하는 것 같아요😂

이건 조금 다른 얘기일 수도 있지만, 전에 봤던 사이트의 HTML 코드 안에 JavaScript를 따로 빼서 적은 것이 아니라.. 덮어씌운... 충격적으로 길었던ㅋㅋㅋㅋㅋ (보고 싶지도, 읽고 싶지도 않은🤦‍♂️)


③ R&R의 혼란 : 누가 총대를 메나요?

SEO는 점진적으로 천천히 성과가 나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적인 성과를 원하는 상사가 있다면 진행하는데에 차질이 클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특히 SEO에 대해서 큰 관심을 두지 않았던 한국 기업의 흐름을 본다면 더욱 불확실해 보이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깬 사례가 바로!👊🏻

한국에서 가장 큰 채용 정보 플랫폼 중 하나인 사람인입니다.

2015년부터 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를 등록 후 Googlebot으로 하여금 크롤링 하게끔 해서 트래픽을 15% 늘리고, 2019년 9월에는 신규 가입 수 93% 증가와 전환율 9%를 늘리는 성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도 구글의 점유율 상승 때문인지, 전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SEO에 부쩍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위 사진과 같이 구글 검색처럼 평이한 광고 뒤에 웹 사이트가 바로 나오는 것과 다르게, 네이버 검색은 광고성 글 뒤에 쇼핑이 오고.. 그 후에는 영화 '노트북'이 나오기에 SEO 측면에서 보면 자신의 웹 페이지나 상품을 검색엔진 상위권에 등록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사람들이 노트북을 검색할 땐 영화 노트북보다는 사용하는 노트북을 생각하고 검색할꺼 아니야~~🤣)

그리고 SEO에 필요한 복합적인 역량이 있다고 합니다.

- 개발: Java/CSS 축소, https, Meta/OG, AMP(Accelerated Mobile Pages), sitemap 기술적인 적용

- 기획: 사용자 화면/동선 디자인(UI/UX), A/B 테스트 등 방문 페이지 화면 설계(QA)

- 마케팅: 유입 K 분석, 소비자의 검색 니즈 파악, 검색 결과 CTR(클릭률) 유입 분석 --> GA를 통해서 하는 것 같다!


④ 실적은 죽어도 '보고'는 해야지...!!

3번에서 처음에 언급했던 단기적 성과 부재에 대한 문제점인데요. 물론 단기적 성과가 없는건 아니지만, 하루 아침에 메타 데이터나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 키워드를 수정한다고해서 크롤링 봇이나 검색 봇이 그것을 다 읽고서 검색 엔진에 반영하진 않는다는 것이죠.

실제로 블로그 글 같은 경우에도 title(제목)과 description(내용)을 일치시키는 키워드로 변경하더라도 하루 이틀이 지나야지 네이버 검색 순위의 변동이 있었는데요. 이런 문제 같은 경우에는 단계별 목적과 목표 수립을 통해 "지금 이 단계에 있습니다."라고 보고하는 것이 밀려드는 보고 요청에 대답할 수 있는 좋은 근거가 된다고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검색하는 키워드와 최대한 title(제목)과 description(내용)이 최대한 일치한다면 검색엔진 상단에 위치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협업 관련해서는 위 포스팅을 통해 더 자세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3. SEO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

미스터 SEO: https://mrseo.co.kr/

 

미스터 SEO -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검색마케팅의 모든 것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검색마케팅의 모든 것

mrseo.co.kr

 

SEO, 아직도 한국에서 안먹힐까?: https://www.twinword.co.kr/blog/seo-in-korea/

 

검색엔진 최적화(SEO), 아직도 한국에서 안먹힐까?

최근 몇년간 국내 검색엔진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기존 국내 SEO의 부진원인과 변화된 SEO의 입지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www.twinword.co.kr

 

주니어를 위한 SEO 가이드: https://www.slideshare.net/HakyungKim6/seo-seo-198630099

 

[SEO] 주니어를 위한 SEO 가이드_구글편

헤이조이스에서 진행한 '주니어를 위한 SEO 전략' 세션에서 사용된 자료입니다. 질문, 피드백 및 의견은 jonologic@gmail.com으로 부탁드립니다 :) 사용시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www.slideshare.net

 

스타트업 사례: https://brunch.co.kr/@jonologic/17

 

스타트업 사례로 알아보는 SEO의 목표와 액션 설계

나의 서비스는 어떤 사분면에 속하나요? | 우리도 SEO 해보자! 이 말이 대표님의 입에서 나온 것이든, 당신의 생각이든 어쨌든 해야 한다면 일단은 막막한 마음부터 드는 것이 대부분의 스타트업

brunch.co.kr

 

스타트업 주니어를 위한 SEO 마케팅 전략: https://brunch.co.kr/@yi-seo/66

 

스타트업 주니어를 위한 SEO 마케팅 전략

헤이조이스 디지털 마케팅 미니밋 후기 | 최근 TV광고 시청률 1위에 오르며 큰 관심을 받은 '시몬스 침대(SIMONS)'의 15초 광고 영상이 화제다. 이전 광고에서는 Honne의 warm on a cold night을 bgm으로 삽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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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마스터 커뮤니티: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threads?hl=ko

 

Search Console Community

 

support.google.com

 

한국 웹마스터 블로그: https://webmaster-ko.googleblog.com/

 

Google 웹마스터 공식블로그 [KO]

구글 검색과 웹에 대한 최신 소식을 전합니다.

webmaster-ko.googleblog.com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kr/trends/?geo=KR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Google Analytics Academy

 

analytics.google.com

 

서치 콘솔 고객센터: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hl=ko#topic=9128571

 

Search Console 고객센터

 

support.google.com


GA에서 세션이란 무엇일까?: https://brunch.co.kr/@growthhackers/6

 

GA에서 세션이란 무엇일까?

GA 야매 스터디 시리즈 #1 | *주의 : GA에 대해 필자는 GA를 만든 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내용 중 일부는 틀릴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뻘글을 읽고 싶다면 읽어주시고, 잘못된 내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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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 개념같은 경우에는 SEO 담당자 면접을 볼 때 질문받았던 것입니다..

GA에서 어떤 방식으로 세션을 측정하는지에 대해서 질문받았던걸로 기억하는데요..!!

면접 때 확실히 답하지 못했던 것을 이 포스팅으로나마 답변해봅니다😭😭ㅋㅋㅋ 흑흑 ㅠㅠㅠ

▶ 일반적으로 GA(Google Analytics)에서 세션이랑 쉽게 풀이해서 '방문'을 말합니다.

▶ A라는 사람이 웹 사이트를 1번 방문했으면 숫자 '1'의 세션이 카운팅 됩니다.

▶ 보통 세션은 웹 사이트에 들어와 다양한 활동을 하고 떠나기 직전까지의 전체 기간을 1로 카운팅합니다.

▶ 하지만 GA(Google Analytics)에서는 Default(기본값)으로 세션이 시작해서 끝나는 기간을 30분으로 잡습니다.

ex) A라는 사람이 웹 사이트에 방문해서 28분동안 이것저것 하다가 잠시 나갔다가, 29분에 다시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또 이것저것 한다고해도 세션은 30분 전이므로 여전히 1로 카운팅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포스팅에서는 더 쉽게 풀어썼는데, 친구의 집을 방문했다고 치고 맥주를 사러 잠깐 나갔다가 다시 친구의 집으로 들어간다고 하는 것을 "그 날 친구집에 2번 방문했어"라고 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는 것!👍🏻

그냥 30분이 지나면 1씩 카운팅이 증가한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 여기서 주의할 점은 활동 시간 동안 자정 시간인 00:00이 껴있다면 30분 이내에 다시 방문한다 하더라도 2로 카운팅 되는데요. 그 이유는 GA(Google Analytics) 자체가 24시간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기 때문입니다. (그 전날 방문한 세션은 전 날 데이터로 측정됨!)

마지막으로 '캠페인'이 바뀌면 세션 수가 새롭게 카운팅 된다고 하는데, 이것 역시 GA(Google Analytics)에서 정의하는 캠페인을 알아야 하므로

 

구글 애널리틱스(GA)에서 캠페인이란 무엇일까?

구글애널리틱스 야매 스터디 #2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세션과 세션시간에 대해 어떻게 정의를 내리는지 저번 글을 통해 이야기했었다. 저번에 이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세션을 카운팅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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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4일동안 SEO 담당자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 포스팅을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SEO 관련한 내용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됐으면 좋겠네요!!😆

ps. 아직 면접 결과가 확실하게 나온 것은 아니고

비전공자로 SEO 담당자 면접을 준비하고 공부하면서

정말 이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는 마음이 굴뚝같았던만큼

좋은 소식으로 인사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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