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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실기자료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 예상 모의고사 문제 31 (2022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3회 기출문제 위주)

by 함께 공부해요 2022. 10. 30.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 모의고사 31>

1. 한 번의 시스템 인증을 통하여 여러 정보시스템에 재인증 절차 없이 접근할 수 있는 통합 로그인 기술 (개정 전 기출문제)
- 시스템이 몇 대가 되어도 하나의 시스템에서 인증에 성공하면 다른 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도 얻는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 (21년 3회 필기, 22년 3회 실기 기출)
2.
1) 시분할 시스템을 위해 고안된 방식으로, FCFS(FIFO) 알고리즘을 선점 형태로 변형한 기법 (22년 3회 실기 기출)
2)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까지 자원을 점유하는 방식으로 준비 큐 작업 중 가장 짧은 작업부터 수행하고, 평균 대기시간이 최소가 되는 프로세스 스케줄링 알고리즘 (22년 3회 실기 기출)
3) 비선점 스케줄링인 ( 2 ) 기법을 선점 형태로 변경한 기법으로,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시간과 분비상태 큐에 새로 도착한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을 비교하여 가장 짧은 실행 시간을 요구하는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하는 선점 스케줄링 기법 (22년 3회 실기 기출)
3. 수집된 후 저장은 되어 있지만 분석에 활용되지는 않는 다량의 데이터로, 향후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삭제되지 않아 공간만 차지하고 있는 데이터 (19년 2회, 22년 3회 실기 기출)
4. 비기술적인 해킹 중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여 신뢰를 얻어서 보안을 통과하여 정보를 빼앗는 해킹 기법 (17년 3회 실기 기출)
- 시스템이 아닌 사람들의 심리와 행동 양식을 교묘하게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얻는 공격 기법 (22년 3회 실기 기출)
5. 네티즌들이 사이트에 접속할 때 주소를 잘못 입력하거나 철자를 빠드리는 실수를 이용하기 위해 이와 유사한 유명 도메인을 미리 등록하는 일, URL 하이재킹이라고도함 (18년 1회, 22년 3회 실기 기출)
 

6.
1) 소프트웨어 검사 방법 중 하나로 어떤 소프트웨어를 내부 구조나 작동 원리를 모르는 상태에서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검사하는 방법 (20년 3회 실기 기출)
2)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값/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표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20년 4·5회, 21년 1회, 22년 1회 실기 기출)
3) 입력 조건의 중간값보다 경계값에서 오류가 발생될 확률이 높다는 점을 이용해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해 검사하는 기법
(20년 1·2회 필기, 21년 1회, 22년 1회, 22년 3회 실기 기출)
4) 다른 테스트 기법들이 놓치기 쉬운 오류들을 감각 및 경험으로 찾아보는 기법
5) 입력 데이터 간 관계가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그래프로 표현하여 오류를 발견하는 기법
(21년 3회, 22년 1회 실기 기출)
7.
1)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구성되며 지역적으로 떨어진 상황에서도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범용적인 운영체제로 접근하여 작업이 가능한 도구로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 하에 배포되는 소프트웨어 버전관리 도구 (22년 3회 실기 기출)
2)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2000년 발표한 버전 관리 도구로,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의 ( 1 )를 개선하여 개발되었으며, 소스가 오픈되어 있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 소프트웨어
(22년 3회 실기 기출)
3) 2005년 리누스 토발즈가 리눅스 커널 개발에 사용할 관리 도구로 개발하였으며,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지역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가 존재하는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 (22년 3회 실기 기출)
8.
1) ( )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서 어떻게(How)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인 특성을 갖고 있는 연산 체계이다.
2) 합집합( ), 차집합( ), 카티션프로덕트( ), 프로젝트( ), 조인( ) 기호를 쓰시오.
(22년 3회 실기 기출)
9. GoF(Gang of Fout) 디자인 패턴 3가지
(20년 4·5회 실기 / 21년 2회, 22년 3회 필기 기출)
10.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패턴 (21년 3회 실기 기출)

11. 프로토타입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패턴
(21년 2회 필기 기출)
12.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확장 및 다양성을 가지는 패턴 (22년 3회 실기 기출)
13. 객체의 상태가 변하면 의존성에 의해 이 객체에 연결된 모든 다른 객체들에 알림이 가고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디자인 패턴으로, 느슨한 결합과 관련된 디자인 패턴이며, 일 대 다의 관계로서 일부 객체가 변경되면 다른 부분이 이를 인지하여 변화하는 패턴 (20년 2회, 22년 3회 실기 기출)
14. 객체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패턴
15. ARM에서 개발한 프로세서(Processor) 안에 독립적인 보안 구역을 따로 두어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는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기술 (22년 3회 실기 기출)

16.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었을 때 발견된 취약점의 존재 자체가 널리 공표되기도 전에 해당 취약점을 통해 이루어지는 보안 공격 (18년 2회 실기 기출)
17.
1) 사용자가 다양한 각도에서 정보에 대해 접근해 직접 대화식으로 정보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과정으로, 사용자들이 직접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에 접근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시스템 (17년 2회 실기 기출)
2) 온라인 업무 처리 형태의 하나로 네트워크상의 여러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갱신하거나 검색하는 등의 단위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
18. 온라인 상에서 범죄와 같은 불법적인 행위를 수행하기 위해 제작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공격용 툴킷이라고도 불리는 것 (19년 1회 실기 기출)
19. 온라인 상의 안전한 거래를 위해 Visa와 Master Card에서 개발한 프로토콜로, 개인 계좌 정보나 신용 정보 등이 네트워크를 통해 노출되거나 위·변조되는 것을 막으며, 메시지 암호와 방법과 2중 전자서명을 통해 기밀성과 무결성을 보장하는 프로토콜 (19년 1회 실기 기출)
20. 불법적인 해킹에 사용되는 악의적인 기능들을 제공하는 도구로, 해커가 시스템의 민감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네트워크상의 다른 시스템을 공격 또는 추적 회피를 위한 중간 지점으로 이용하더라도 로그를 지워버릴 수 있어 탐지하기 어려운 도구 (19년 1회 실기 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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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위키백과, IT위키, MDN, 해시넷,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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