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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실기자료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 예상 모의고사 문제 33 (2023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2회 기출문제 위주 / 테스트 커버리지, 암호화 알고리즘, 디자인 패턴)

by 함께 공부해요 2023. 7. 22.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 모의고사 33>

1. 임의의 길이를 갖는 값을 입력받으면 고정된 길이의 값을 출력하는 함수로,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짧은 길이의 값이나 키가 존재하여 해당 주소에 빠른 접근이 가능한 단방향 암호화에 사용되는 함수
(23년 2회 실기 기출)
2.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단계를 작성하시오. (5단계)
(20년 2회 기사 실기, 21년 1회 기사 실기, 20년 3회 기능사 실기, 23년 2회 실기 기출)
3. 문제에 맞는 명령어를 작성하시오. (참고)
1) 참조되는 릴레이션에서 튜플을 삭제하고, 참조되는 릴레이션에서 이 튜플을 참조하는 튜플들도 함께 삭제하는 옵션 (23년 2회 실기 기출)
2) 다른 개체가 제거할 튜플을 참조 중이면 제거를 취소하는 옵션
3) 데이터가 하나도 없이 테이블 구조만 남은 최초 테이블이 만들어진 상태로 돌아가도록 하는 명령어
4.
1) 상위의 모듈에서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을 확인하기 위한 더미 모듈로 상향식 통합 테스트에 사용되는 것 (21년 3회 실기, 22년 1회 필기, 23년 2회 실기 기출)
2) 모듈 및 모든 하위 컴포넌트를 대신하는 더미 모듈로 하향식 통합 테스트 수행 시 사용하는 것으로, 기존 코드를 흉내내거나 아직 개발되지 않은 코드를 임시로 대치하는 역할을 수행함 (21년 2회 실기, 23년 2회 실기 기출)
5. 문제에 맞는 테스트 커버리지를 작성하시오. (참고)
1) 프로그램 내 모든 문장을 적어도 한 번 이상 실행하는 것을 기준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2) 결정 조건 내 전체 조건식이 최소한 참/거짓 한 번의 값을 가지도록 측정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3) 전체 조건식 결과와 관계없이 관계없이 각 개별 조건식이 참/거짓 한 번 모두 갖도록 개별 조건식을 조합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23년 2회 실기 기출)

6. 문제에 맞는 테스트 커버리지를 작성하시오.
1) 전체 조건식이 참/거짓 한 번씩 가지면서, 개별 조건식이 참/거짓 모두 한 번씩 갖도록 조합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2) 각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의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의 결과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함으로써 조건/결정 커버리지를 향상시킨 테스트 커버리지
3)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발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 보장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7. 데이터의 무결성 및 기밀성 확보를 위해 정보를 쉽게 해독할 수 없는 형태로 변환하는 기법
8. 문제에 맞는 암호 알고리즘을 작성하시오. (참고)
1) 1975년에 IBM에서 개발하고 1975년 미국 NBS에서 발표한 미국표준(NIST) 블록 암호 알고리즘으로, 블록 크기는 64비트이며, 키 길이는 56비트인 알고리즘 (21년 3회 실기, 23년 2회 실기 기출)
2) 2001년 ( 1 )의 한계를 느낀 미국 표준 기술 연구소(NIST)에서 발표한 고급 암호화 표준이라 불리는 블록 암호 알고리즘으로, 블록 크기는 128비트이며, 키 길이에 따라 128, 192, 256으로 분류하는 알고리즘 (21년 2회 필기/실기, 23년 2회 실기 기출)
3) 1999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자체 개발한 3DES보다 신뢰성이 우수한 블록 암호 알고리즘으로, 블록 크기는 128비트이며, 키 길이에 따라 128, 256으로 분류하는 알고리즘 (23년 2회 실기 기출)
4) 2004년 국가정보원과 산학연협회가 개발한 블록 암호 알고리즘으로, 학계(Academy), 연구기관(Research Institute), 정부(Agency)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으며 블록 크기는 128비트이며, 키 길이에 따라 128, 192, 256으로 분류하는 알고리즘 (23년 2회 실기 기출)
9.
1) RFID, USN 등과 같이 저전력ㆍ경량화를 요구하는 컴퓨팅 환경에서 기밀성을 제공하기 위해 2005년 KISA, ETRI 부설연구소 및 고려대가 공동으로 개발한 64비트 블록 암호 알고리즘 (참고)
2)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고속 환경 및 모바일기기 등 경량 환경에서 기밀성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128비트 블록 암호 알고리즘 (참고)
3) 로널드 라이베스트가 만든 암호로, 전송 계층 보안(TLS/SSL)이나 WEP등의 여러 프로토콜에 사용되어 왔지만, 이후 여러 연구를 통해 취약한 것으로 밝혀진 스트림 암호 알고리즘 (20년 3회 필기)
10.
1) 비대칭 암호화 방식, 즉 공개키 암호화 알고리즘의 하나로, 암호화뿐만 아니라 전자서명이 가능한 최초의 알고리즘이자 소인수 분해의 난해함에 기반하여, 공개키만을 가지고는 개인키를 쉽게 짐작할 수 없도록 디자인되어있는 암호 알고리즘 (20년 3회, 21년 3회, 22년 3회 필기, 23년 2회 실기 기출)
2) 공개키 암호화 방식 중 하나로 데이터 암호화 디지털 인증 등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암호방식이다. 큰 수의 소인수 분해가 어렵다는 것에 착안해 만든 RSA 암호와 달리 이산로그문제에 착안해 만들어진 암호 알고리즘 (23년 2회 실기 기출)
3) 암호키를 교환하는 방법으로서 두 사람이 암호화되지 않은 통신망을 통해 공통의 비밀키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의 공개키 암호화 알고리즘

11.
1)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1993년에 처음으로 설계했으며, 미국 국가 표준으로 지정된 해시 암호화 알고리즘
2) 국내 표준 전자서명알고리즘인 KCDSA에 사용되는 160비트 암호학적 해시 함수로, ( 1 )-1과 비슷한 구조를 갖고 있으며, 현재 해시 함수 안전성의 권고 기준인 112비트를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고하고 있는 암호학적 해시 함수
12. 검출 시스템을 통해 위/변조를 감지, 이상 시 프로그램을 오작동되게 하여 악용되지 않게 하는 기술 (23년 2회 실기 기출)
13.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일반적이고 반복적인 해결 방법
(22년 1회 필기 기출)
14. GoF(Gang of Fout) 패턴 3가지를 작성하시오.
(20년 4·5회 실기 / 21년 2회, 22년 3회 필기 기출)
15. 문제에 맞는 생성 패턴을 작성하시오. (참고)
1) 서로 연관, 의존하는 객체들을 그룹으로 생성해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 패턴
2)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을 분리하여 동일한 객체 생성에도 서로 다른 결과가 나오게 하는 디자인 패턴
3)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 (21년 3회 실기 기출)
4) 프로토타입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21년 2회 필기 기출)
5) 인스턴스 가 오직 하나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고 어디에서든 이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 (22년 3회 필기, 23년 2회 실기 기출)

16. 문제에 맞는 구조 패턴을 작성하시오.
1) 호환성이 없는 클래스 인터페이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디자인 패턴
2)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확장 및 다양성을 가지는 디자인 패턴
(22년 3회 실기 기출)
3) 여러 객체를 가진 복합, 단일 객체를 구분 없이 다룰 때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4) 상속을 사용하지 않고도 객체의 기능을 동적으로 확장해주는 디자인 패턴
17. 문제에 맞는 구조 패턴을 작성하시오.
1) 서브 클래스들의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
2) 공유해서 사용함으로써 메모리를 절약하는 디자인 패턴
3) 객체의 대리자를 이용하여 원래 객체의 작업을 대신 처리하는 디자인 패턴 (23년 1회 실기 기출)
18. 문제에 맞는 행동 패턴을 작성하시오.
1) 한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디자인 패턴
2) 요청에 사용되는 각종 명령어들을 추상, 구체 클래스로 분리하여 단순화한 디자인 패턴
3)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디자인 패턴
19. 문제에 맞는 행동 패턴을 작성하시오.
1)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
2) 객체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디자인 패턴
3) 요청에 따라 객체를 해당 시점의 상태로 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디자인 패턴
4) 객체의 상태가 변하면 의존성에 의해 이 객체에 연결된 모든 다른 객체들에 알림이 가고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디자인 패턴으로, 느슨한 결합과 관련된 디자인 패턴이며, 일 대 다의 관계로서 일부 객체가 변경되면 다른 부분이 이를 인지하여 변화하는 디자인 패턴 (20년 2회, 22년 3회 실기 기출)
20. 문제에 맞는 행동 패턴을 작성하시오.
1)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2)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받지 않는 독립적인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디자인 패턴
3) 유사한 서브 클래스를 묶어 공통된 내용을 상위 클래스에 정의하는 디자인 패턴
4) 필요할 때마다 해당 클래스에 방문해서 처리하는 디자인 패턴 (23년 2회 실기 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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